비대면 소비 트렌드의 확산으로 이제는 키오스크(무인 자동화 기기)가 없는 매장을 찾기 힘들지만, 키오스크 환경에 대한 다양한 불편 역시 제기되고 있다.
실제 지난 2022년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키오스크 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키오스크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 중 46.6%(233명)이 키오스크 이용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불편, 피해를 경험한 233명 중 206명이 키오스크 이용을 중간에 중단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고, 연령대는 60대 이상 52명(25.2%)을 이어 30대 47명(22.8%)와 20대 44명(21.4%)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키오스크가 불편한 이유로는 '조작의 어려움'이 46.8%, '설명 부족'이 21%로 키오스크의 복잡성과 관련한 고충이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키오스크 관련 개선 의견으로는 84.8%(424명)가 업종, 브랜드마다 다르게 설치된 키오스크의 주문 순서, 조작 방법 등 기능의 표준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키오스크의 자체의 화면 구성 및 조작 방법(UI/UX)이 표준화되어야 한다는 반응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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