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SS ROOM

[생활/문화]안그래도 비싼 휴가철 ‘다크패턴’으로 추가 소비 유도, 숙박•쇼핑앱 UX 이대로 괜찮은가?_김영휘(5기)

by 한국미래일보 2024. 8. 25.

여름휴가 시즌이 되면서, 숙박앱과 쇼핑앱의 사용률이 매우 크게 증가하였다. 특히 최근들어 숙박앱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관광산업에서 온라인 유통채널, 즉 어플이 차지하는 비율이 25년도에는 72%까지 확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숙박과 쇼핑을 포함한 온라인 구매앱 업계의 경쟁 및 서비스가 심화되자, UI 및 UX디자인도 주요 화두로 떠오르는 실정이다. 자신들만의 어플과 CI 및, BI를 디자인하면서 UI역시 이에 맞게 최적화시키는데, 이 상황속에서 사용자들의 비용을 위협하며 정보 인식을 방해하는 ‘다크패턴’ 이 위협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다크패턴(Dark Pattern)이란, 사람을 속이기 위해 설계된 UI를 뜻한다. 쉽게 말해서, 불필요한 소비와 이용횟수를 늘려 이익을 얻으려는 속임수 정보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온라인 사업자의 다크패턴을 편취형·오도형·방해형·압박형으로 나누었다.

👇자세히 보기

http://koreafuture.co.kr/news/view.php?idx=13008

 

안그래도 비싼 휴가철 ‘다크패턴’으로 추가 소비 유도, 숙박•쇼핑앱 UX 이대로 괜찮은가?

[한국미래일보=김영휘 대학생 기자]여름휴가 시즌이 되면서, 숙박앱과 쇼핑앱의 사용률이 매우 크게 증가하였다. 특히 최근들어 숙박앱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koreafutu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