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시즌이 되면서, 숙박앱과 쇼핑앱의 사용률이 매우 크게 증가하였다. 특히 최근들어 숙박앱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관광산업에서 온라인 유통채널, 즉 어플이 차지하는 비율이 25년도에는 72%까지 확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숙박과 쇼핑을 포함한 온라인 구매앱 업계의 경쟁 및 서비스가 심화되자, UI 및 UX디자인도 주요 화두로 떠오르는 실정이다. 자신들만의 어플과 CI 및, BI를 디자인하면서 UI역시 이에 맞게 최적화시키는데, 이 상황속에서 사용자들의 비용을 위협하며 정보 인식을 방해하는 ‘다크패턴’ 이 위협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다크패턴(Dark Pattern)이란, 사람을 속이기 위해 설계된 UI를 뜻한다. 쉽게 말해서, 불필요한 소비와 이용횟수를 늘려 이익을 얻으려는 속임수 정보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온라인 사업자의 다크패턴을 편취형·오도형·방해형·압박형으로 나누었다.
👇자세히 보기
http://koreafuture.co.kr/news/view.php?idx=13008
'PRESS ROO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치/사회]제15회 INK 콘서트(Incheon K-POP Concert)’ 9월 7일 문학 경기장 주경기장 개최_김도연(5기) (0) | 2024.08.30 |
---|---|
[경제/산업]서울대 지역할당제?, 한국은행의 '파격제안'_박상윤(5기) (0) | 2024.08.30 |
[경제/산업]9월 성수동에 ‘휴먼메이드’, ‘브랜디 멜빌’이 온다, 국내 첫 오프라인 매장 상륙_유은아(5기) (0) | 2024.08.25 |
[정치/사회]독립운동가에게 AI로 광복 선물…환하게 웃는 모습 ‘뭉클’_김수민(5기) (0) | 2024.08.16 |
[정치/사회]日 후쿠시마 오염수 8차 방류: 오염수 원인과 한국의 대응 정책_설유정(5기) (0) | 2024.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