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SS ROOM

[생활/문화][공동취재] 대학생들이 소비하는 새로운 트렌드, 숏폼 뉴스_박은하(7기)

by 한국미래일보 2025. 3. 30.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팬데믹 이후 소셜미디어의 이용량이 증가하면서 대학생들 사이에서 뉴스 소비 방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 신문이나 TV 뉴스를 통해 정보를 얻던 방식에서 벗어나, 이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엑스(구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뉴스를 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4 한국'에 따르면, 20대의 78%가 뉴스 소비의 주요 경로로 소셜미디어를 꼽았다. 특히 유튜브(65.3%)와 인스타그램(48.7%)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틱톡(21.4%)과 트위터(X)(18.9%)도 점점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숏폼 뉴스의 등장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SNS를 통한 뉴스 소비가 증가하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숏폼 뉴스다.

 

"숏폼(short-form)"은 1분 이내 또는 3분 이하의 짧은 영상이나 글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숏폼 콘텐츠 플랫폼으로는 유튜브 쇼츠,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등이 있다.

 

숏폼 영상은 빠른 정보 전달, 강한 시각적 효과, 높은 몰입도를 특징으로 하며, 현대인들의 짧아진 집중 시간과 모바일 중심의 콘텐츠 소비 패턴에 맞춰 성장해 왔다. 뉴스 분야에서도 이러한 흐름이 반영되어, 전통적인 긴 뉴스 형식 대신 60초 이내의 핵심 요약 뉴스가 등장하며 새로운 소비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

http://koreafuture.co.kr/news/view.php?idx=19590

 

[공동취재] 대학생들이 소비하는 새로운 트렌드, 숏폼 뉴스

[한국미래일보=박은하 대학생 기자]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팬데믹 이후 소셜미디어의 이용량이 증가하면서 대학생들 사이에서 뉴스 소비 방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틱톡, 유튜브, 인

koreafuture.co.kr